평안하고 행복한 도시 만들기 소식

조선시대로의 시간 여행… 안산 청문당에서 현정승집도 재현

박백중 2023. 7. 14. 12:51
728x90

<사진: 안산시 제공>

[반월안산시 미디어입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 15일 부곡동에 위치한 청문당에서 단원 김홍도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의 현정승집도재현행사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현정승집도는 1747년 복날을 맞아 표암 강세황 선생이 유경종, 박도맹 등 모두 11명의 선비들과 모여 청문당 대청마루에서 시를 짓고 거문고를 연주하는 등 당시 선비들이 풍류를 즐기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그림의 배경이 된 청문당은 조선시대 중기의 사대부 가옥으로 만권이나 되는 서적이 보관되어 있어 조선후기의 학문과 예술발전에 큰 기여를 한 안산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가옥으로, 현재는 경기도 문화재 94호로 지정돼 있다.

표암 강세황의 기록, 그림 설명 등과 함께 이날의 상황을 재현하고 전통문화예술 공연 복더위를 달랠 식문화체험 전통공예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영분 문화예술과장은 시간의 길을 건너 당대 안산 선비들의 생활모습을 엿보고, 청문당의 정취를 느끼면서 안산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나누는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반월안산시 미디어 박백중입니다. paekzung@daum.net]

반월안산시미디어는 구글, 다음, 네이버 검색창에서 반월안산시미디어 티스토리를 검색하시면  유익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