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하고 행복한 도시 만들기 소식

이민근 안산시장, 경기중부권행정協 주재… 신안산선 조기 개통 공동 건의키로

박백중 2024. 8. 14. 21:22
728x90

경기도 중부권 7개 도시 참여, 각 도시 주요 행사 공유 및 홍보활동 협조, 이민근 시장“건설적 제언들 중앙정부 및 경기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왼쪽부터 박승삼 시흥시 부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이민근 안산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반월안산시 미디어입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14일 오전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혁신파크 내 카카오데이터센터에서 개최된 제89차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 정기회의를 주재했다고 밝혔다.

1981년 출범한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는 안산시 안양시 시흥시 광명시 군포시 의왕시 과천시 등 7개 시가 참여하는 정책 현안 협의기구다.

앞서 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58일 시흥시에서 개최된 제88차 회의에서 하은호 군포시장에 이어 차기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바 있으며 이날 처음으로 회의를 주재했다.

이 시장은 회의에 앞서 회장 도시로서 안산의 발전은 물론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 회원 도시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한 7개 회원 도시의 단체장 및 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중부권 도시의 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참석자) 이민근 안산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박승삼 시흥시 부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주요 회의안건으로 ▲신안산선 조기 개통 노력 및 서해선 우선 개통 건의 ▲행정처분 면탈 목적의 노래연습장업 폐업신고 제한 건의 ▲가스열펌프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 국·도비 추가 지원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신고 유예기간 연장 건의 ▲공익사업을 위한 국유재산 내 영구 시설물 축조 허용 건의 등 총 4건의 정책 및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의결된 4개 안건은 향후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를 통해 중앙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4 대부에서 놀자 ▲안산통합축제 안산페스타 ▲제3회 거북섬 해양축제 ▲제19회 시흥갯골축제 ▲광명시 청년들의 경제자립 특화공간 ‘제2청년동 청춘곳간’ 조성 ▲2024 의황백운호수축제 ▲2024 과천공연예술축제 ‘과천으로!’ 등 각 도시의 주요 행사 및 축제를 공유하고 홍보활동에 서로 협조하기로 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경기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상지이자 글로벌 R&D 기반 첨단 로봇·제조 비즈니스 거점이 될 안산 사동 ASV 지구에서 회의를 개최하게 되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 시장은 이어 도시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시대적 변화 속에서 범지자체적인 행정과 광역행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회원 도시 간 유기적인 공조와 연대를 통해 경기도 전체의 발전을 위한 전환점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앞으로 7개 회원 도시의 건설적 의견들이 중앙정부 및 경기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덧붙였다.

[반월안산시 미디어 박백중입니다. paekzung@daum.net]

반월안산시미디어는 구글, 다음, 네이버 검색창에서 반월안산시미디어(반월동마을미디어), 반월동마을미디어 티스토리를 검색하시면  유익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