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하고 행복한 도시 만들기 소식

회전 교차로, 안산 상록구 반월동. 안전제일

박백중 2022. 11. 6. 19:43
728x90

회전 교차로는 이러한 「바램」으로 만들어져. 더 안전했으면 좋겠어요.

[반월안산시 미디어입니다.]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대기 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호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행안부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개선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56.8% 감소하였고 교통사고 건수는 50.5%, 통행시간은 15.7% 감소하는 등 교통 안전성과 교통소통 측면에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안부에서는 회전교차로와 형태는 유사하지만, 통행방법이 달라 헷갈리는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일원화 하고 있다.

두 가지 형태의 원형교차로가 운영되고 있으며 형태는 유사하나 통행 우선권이 회전교차로는 회전 차량에게 있는 반면, 로터리는 진입 차량에게 있다.

원형교차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들도 이러한 통행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운전자들의 혼란을 줄이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것이다.

교차로와 로터리와의 차이점은? 
-회전교차로: 회전차로에 정지선이 없다. 회전차로에 운행중인 자동차에 진입하는 차보다 우선권있다.[반월은 회전교차로 해당]
-회전로터리: 회전차로에 정지선이 있다. 진입하는 자동차에 회전차로에 운행중인 자동차보다 우선권있다.

<행안부 회전교차로 이용방법 홍보물>


위의 교통사고 통계자료에서도 잘 나와 있지만 회전교차로를 설치한다고 해서 교통사고는 100% 줄일 수는 없다. 교통사고는 현재까지는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이고 주의력의 장점을 이용한 것이 회전교차료 인것이다. 문제는 주의력이 떨어진다면 기존 교차로이거나 회전 교차로이거나 사고는 반드시 나게 되어 있다.

그래서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때  회전운전 시  연석과 부딫힘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면에 우둘투둘한 화강암을 설치하여 연석에 도달되기 전에 운전자가 정신차리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졸음을 이기지 못하면 자동차는 연석에 접촉하게 되고 자동차 파손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지만 앞차와 부딫힘을 피할 수 있으니 형사상 고소는 피할 수 있어 다행이다.

안산 상록구 반월동은  6개 방향에서 진입하는 복잡한 교차로이나 통행량은 그리 많지 않아서 회전교차로로 몇년 전에 바뀌어 나름 그 역할을 하고 있고 운전을 종종하는 필자도 차들이 신호대기하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편하다는 생각이 들어왔다. 그러나 상록구 반월동에 사는 주민들의 생각은 좀 더 달랐고, 교차로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었다.

상록구 반월동에 사는 주민들은 동네에 진입하는 차량이나 반월동을 통해 타지역으로 가시는 분들의 안전한 여행길이 되길 소원하고 있었다. 지난주 회전교차로에서 발생된 사고로 교차로 연석이 파손되었고 자동차의 부품등이 떨어져 있는 것은 아마도 사고차량의 피해가 크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동네 주민들 몇 분들이 모여서 이에 대한 토의를 하고 있었고 필자에게도 자리를 함께 하기를 권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매우 합적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오늘 이일을 위해 어떠한 일들을 하셨을까요? 질문 했더니 주민들은 나름 계획을 세워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왔었고 이 제안이 몇몇의 주민들의 생각이 아니라는 판단이 섰기에 관심을 갖기로 했다.

이들은 운전자들의 생각을 듣고 싶어서 상록수 방향에서 반월 회전 교차로를 진입해 오면서 택시기사님들의 의견을 들었고, 지나는 행인들의 의견과 파출소에 들러 의견을 들었으며 행정복지센터의 의견도 듣고 그 동안의 생각을 모아왔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는 졸음에 의할 경우는 회전교차로 연석 턱에 반드시 충돌하게 되고 차는 크게 파손되게 되어있다.  첫째는 이 사고를 줄여보자는 의도였고, 둘째는 회전교차로는 많은 차들이 운행되기에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오염으로 하얀색 조형물의 경우 검게 변하면 보기 흉하고 관리예산이 불필요하게 소비되므로 해결방안을 찾아보자는 것이었다.

 

첫번째 주제에서,

-의견 중에 회전교차로 연석 둘레에 라인형 LED를 설치하자는 것이였다.

-LED는 전기를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전기공급방식은 태양전지를 설치하고 밤에만 회전 교차로의 확인이 용이하도록 점등(점멸)토록 하자는 멋진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으며,

-회전교차로 진입 전 회전차량 우선표지를 진입차로에 설치한다면 더 안전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번째 주제에서,

-조형물인 황새의 꽁무니에 조명을 설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이때 필요한 전기도 태양광 발전에서 사용하는것으로 하면 특별히 전기요금 걱정은 안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황새의 조형물이 백색이기 때문에 오염도가 좀 심할 수 있다는 부분이 아쉽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것 또한 표면처리(유리막 코팅)를 하면 오염이 좀 덜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긴한다.

-밤에는 밝으면 더 좋으므로 회전교차로 내에 하얗게 꽃을 피는 구절초를 심자는 의견도 있었다. 구절초는 키가 크지않기때문에 태얄광 발전에 저해요소로 작용하지도 않고 조형물인 황새에게도 잘 어울릴것 같다는 생각과 야생초이기 때문에 한번 심어 놓으면 잘 번식하고 꽃도 오래도록 피며 군집되면 다른 잡풀들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관리에 용이 할 것이라는 조언도 했다.

<회전로터리에서의 차량 접촉사고로 연석 파손>

<반월에서 시내쪽으로 진출하는 연석 파손>

<주민들의 의견 듣기>

<택시 운전기사의 의견듣기>

< 반월 파출소 방문 의견 듣기>

<반월동 행복센터 방문>

<최종 의견 정리하기>

 

[반월안산시 미디어 박백중입니다. paekzung@daum.net]

반월안산시미디어는 구글, 다음 검색창에서 반월안산시미디어를 검색하시거나 구글, 다음, 네이버의 검색창에서 banwol-ansancity.tistory.com 검색하시면  유익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읍니다.

아래 좌측 하트 눌러주고 댓글 달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