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하고 행복한 도시 만들기 소식

가장 아름다운 모습, 정성으로 드림

박백중 2022. 10. 25. 10:30
728x90

[반월안산시 미디어입니다.]

자원봉사란 뜻을 알아보자. 미국 사회복지백과사전( '97)에 의하면, '모든 분야의 사회복지활동에 관련된 민간조직이나 공공기관에서 보상없이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외적침략에 의용군이 되어 나라를 지켰고, '50.6.25 전쟁 때 군번없는 수 많은 학도 의용군이 인천 상륙작전이 성공하도록 선병 역할을 하였다. 이렇게 용기있고 댓가없이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것을 자원봉사(Volunteer)라 한다.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참 감동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작은 임금을 받고 생활하지만 젊어서 부터 봉사활동을 해왔다'는 이야기며, '벌어서 생활할 수만 있으면 족하고 나눔생활이 좋은거지요, 힘이 있을 때 돕는거지요.'

이런 말씀을 하신 분들은 수십년 간 평생을 바쳐 봉사하시고 계시는 분들이다.

간혹, 봉사활동에 참여 하지도 않으면서 헐 뜻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비록, 자원봉사자들이 대학교수도 못 해봤고, 월급도 많이 받아 보지도 못했고, 부유하지도 못하지만[많이 배우고 학식이 높은 봉사자들도 많지만.] 누군가를 위해 땀 흘리며 일 한다는 것은 그들이 못하는 사회를 구하고 나라를 구하는 Volunteer(자원 봉사자)들이다.

우리 안산시에는 '안산호남 향우회(회장 김재열)' 산하 '안호 봉사회(회장 박동석)'라는 봉사활동 조직이 있으며, 보통 사람들이 쉬는 시간 때에 본인의 시간을 할애 하면서 늦은 시간까지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단체다. 물론 더 작은 단체로 활동하는 지역 향우회도 있다.

매주 각종 생활 필수품, 식품등을 제공 해주시는 고마운 분(김재열)으로부터 물품을 인수하고 재 분배하여 장애인 선수촌과 독거노인, 청소년 쉼터 등 불우 이웃들에게 배달한다. 물론, 무임금이며, 운임비는 봉사자 부담으로 하고 있었다.

너무나 아름답고 흉내낼 수 없는 모습이다. 앞으로 우리 안산시에 아름다운 일로 수고하시는 다른 향우회의 선한 활동과 지역사회의 작은 봉사단체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아름다운 모습 등을 우리주민 모두 함께 기쁨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해야겠다.


안산시에 소재한 각 지역 향우회 봉사활동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생필품 인수 및 상차>

[반월안산시 미디어 박백중입니다. paekzung@daum.net]

반월안산시미디어는 구글, 다음 검색창에서 반월안산시미디어를 검색하시거나 구글, 다음, 네이버의 검색창에서 banwol-ansancity.tistory.com 검색하시면  유익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읍니다.

아래 좌측 하트 눌러주고 댓글 달기

 

728x90